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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매출 올리는 빅데이터 마케팅은 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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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lackkiwi 2018. 2. 2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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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매출 올리는 빅데이터 마케팅은 기적? 



빅데이터 기법이 경영 도전에 직면한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을 살리는 기적을 일으키고 있다. 사내에 묵혀 놓았던 재무, 마케팅 정보나 온라인에 흩어져 있는 각종 자료 등을 모아 고객을 발굴을 발굴하고 신시장을 여는 고급경영정보로 되살리는 경영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남성용 구두 여성에 홍보하니 매출 두 배 '껑충’

수제구두를 만드는 신생기업 칼렌시스는 요즘 묘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 중이다. 여성들이 자주 방문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여자용이 아닌 남성용 구두를 홍보하고 나선 것이다. 온라인키워드 등을 빅데이터 기법으로 분석해보니 남성 수제구두의 주요 구매자가 여성이라는 분석 때문에 내린 결정이었다. 이 같은 경영기법을 적용해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에 나선 결과 영업실적이 크게 향상돼 지난해 8~11월의 넉달간 월간 매출이 두 배 가까이 올랐다.  


교육업체 시대에듀 타깃 마케팅 강화로 매출 '쑥쑥'

전문 자격증 취업 관현 도서출판과 강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대에듀가 빅데이터 분석 후 마케팅에 적용한 결과 소방품목은 전년 동월대비 매출이 10% 성장했고, 전기부문의 경우 전년 동월대비 신규회원이 10% 증가하고 매출은 50% 이상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금번 분석을 통해 확인된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에게 타깃 마케팅을 시행한 결과 구매전환율이 기존대비 30% 높아졌다.

또한 빅데이터를 토댈 고객이탈을 막기 위해 강사들을 위한 가이드북을 업그레이드하고 강사의 목소리톤, 적당한 제스처, 정면 응시 등 스피치교육으로 일정한 강의 품질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 화장품 시장 등을 공략 중인 신생기업 라이클은 지난해 8~11월의 넉달새 매출을 4.5배가량 늘려 주목 받았다.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는 자사 미용애플리케이션(앱) ‘언니파우치’ 등을 통해 쌓인 방대한 고객정보를 활용해 성공적으로 신제품을 개장하고 오프라인 매장 개점에 성공한 덕 분이다. 원래 라이클이 마케팅 표적으로 삼아온 고객층은 20대 중후반 연령층이었다. 하지만 빅데이터로 분석해보니 실제 자사 앱 이용자중 절반이상은 10대 후반과 20대초반 연령층이었다. 해당 연령대는 입술 화장 및 각질제거 등에 관심이 높다는 분석도 얻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입술각질을 완화하는 ‘립스크럽’제품을 개발하는 등 연령별, 피부타입별 차별화된 마케팅을 편 결과는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  


관절질환전문인 휴병원이 진료기록 등을 재해석한 덕분에 무릎관절 질환 환자들의 재방문이 높다는 점을 파악해 관련 서비스를 확충하고 있다는 점은 빅데이터경영이 의료산업에도 유용함을 방증하고 있다.  



관련파일 다운받기 

1.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사업 우수사례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함께 위의 혁신사례들을 담은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사업 우수사례집’을 발간한 바 있다. https://kbig.kr


SMALLBIG+2017년+중소기업+빅데이터+활용지원사업+우수사례집 (1).pdf


2. 빅데이터 분석 이란 무엇인가?

기초에서 사례까지 담은 빅데이터 분석 컨텐츠 북!

컨텐츠 E-Book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기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볼 수 있으며, 부록으로 실제 빅데이터 분석사례로 본 창의적 가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이 파일에서는 여자는 30대 초반과 50대 후반 평생 2번 피부 주름의 위기를 맞는다를 주제로 재미있는  설명을 펼치고 있다.


BigData-Analytics-Ebook-Content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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