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컬럼이나 리뷰 등을 기록 공유하던 블로그가 새로운 수익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2009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44.6%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9.7%가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은 이런 블로그를 대상으로 신상품발표회나 체험단을 모집하여 입소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개인은 본업을 접고 전문 블로거로 나서기도 한다. 주요 수익원은 광고게재, 출판, 강연, 개인상거래 등이다. 개인의 정보 게재를 위해 태동한 블로그가 광고, 리뷰를 넘어 상품판매로 수익 영역을 넓히며 새로운 수익원으로 진화되고 있다. 돈 되는 블로그, 돈 버는 블로거의 수익 모델을 찾아 나섰다. ● CPC(Cost Per Click) 도대체 어떻게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말인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수익이다. 대표적인 것이 구글애드센스(http://www.google.com/adsense), 다음애드클릭스(http://adclix.daum.net), 네이버애드포스트(http://adpost.naver.com) 등이다. 광고 붙이기는 간편하면서도 보편적인 수익모델이다. 광고를 제공하는 포털은 광고주를 확보하고 블로거는 광고를 자신의 블로그에 등록하면 된다. 블로그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비용 중 일부를 받게 된다. 이러한 방식을 CPC(Cost Per Click)광고라고 한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책정된 수익을 얻게 되는 광고 모델이다. ● CPA(Cost Per Action) 또 다른 광고모델은 클릭후 상품이나 유료정보 판매, 회원가입 등이 발생할 때 수익이 지급되는 CPA(Cost Per Action)방식이다. 링크프라이스(http://www.linkprice.com),아이라이크클릭(http://www.ilikeclick.com) 등 제휴마케팅기업에서 제공된다. CPC보다는 수익이 크지만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어떠한 조건을 만족해야만 수익이 지급된다는 부분에 차이가 있다. ● 콘텐츠 게시 콘텐츠를 게시해서 얻게 되는 수익도 있다. 동영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UCC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리고 재생이 되면 수익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판도라TV(http://www.pandora.tv)와 하나포스앤유(http://andu.hanafos.com) 등이 있다.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홍보콘텐츠를 일정기간 게시하고 블로그 방문자들의 의견이나 댓글을 모아서 제공하면 수익을 주는 기업도 있다. ● 출판 강연 방문자가 많고 열혈 독자층을 확보한 파워 블로거 가운데는 이미 유명인사가 되어 자신의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수입을 얻는 이들도 많다. 대표적인 경우가 블로그에 게재한 내용을 모아 책으로 출간하는 것이다. 요리, 사진, 컴퓨터지식 등 취미부터 전문서적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례가 많다. 블로거 인기도에 따라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강연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진다. ● 개인 상품 판매 블로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도 있다. 수공예품이나 중고상품 등 판매할 상품이 있다면 블로그에 개인간 안전거래 결제모듈을 붙여서 거래하는 방식이다. 에스크로 서비스를 적용하면 가능한 일이다. 에스크로란 온라인 거래에서 결제중개 서비스 회사가 입금이나 배송 확인 등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다. 상품을 보냈는데 돈을 받지 못했거나 입금한 후 물건을 받지 못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안전거래 결제모듈을 블로그에 붙이고 판매, 고객관리, 배송 등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것과 비슷하다. 개인간 안전거래 결제모듈은 이니P2P(http://www.inip2p.com)나 이음머니(http://www.eummoney.com)가 있다. ● 블로그 쇼핑몰 개인의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서만 상품이 판매되는 종합쇼핑몰(블로그 쇼핑몰)도 있다. 대개 블로거가 상품을 판매하려면 상품을 사입하거나 중고품 등이 있어야 하고,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다양한 상품이 필요하다. 또 상품문의, 고객관리, 배송, 환불, 사업자등록 등 상거래에 필요한 모든 제반사항도 직접 해결해야 한다. 블로그 쇼핑몰은 각 블로거들이 판매에만 집중해 수익을 얻는 모델이다. 블로그쇼핑몰의 상품, 고객관리, 배송, 결제 등 모든 제반사항은 드롭샵(http://www.dropshop.co.kr)이 제공하고 있다. 블로거는 오직 스스로 선택한 상품의 판매가격을 설정하고 블로그 방문자에게 홍보만 하면 된다. 설정한 판매가격에 따라 수익 폭이 결정된다. 이러한 수익방식은 CPC 광고 모델과 쇼핑몰 모델의 중간적인 성격을 띤다. 기존 광고모델과 운영하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수익을 얻는 방법은 인터넷쇼핑몰처럼 직접 영업하는 것과 비슷하다. [매경닷컴 창업센터서 펌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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