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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창의 PR전략 수행 7단계

PR STORY/바이럴마케팅

by blackkiwi 2009. 6. 28.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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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호창의 PR 전략 수행 과정 7단계


한국 상황에 맞는 PR 전략 연구는 어떠한가? 


PR 수행과정에 대한 대표적인 국내 연구로 신호창(2000)이 핸드릭스(Hendrix & Center et al. 1998)의 전통적인 PR 수행과정인 4단계 (연구, 목표 및 전략 설정, 기획 및 커뮤니케이션, 평가) 또는 5단계 (연구, 목표 설정, 기획, 실행, 평가)를 강화시킨 7단계의 전략 수행 단계를 소개한 바 있다.


신호창
은 조사 부분을 특히 강조하며 그 동안 수행해왔던 거의 모든 PR 프로그램이 비효율적이거나 실패를 거듭한 이유가 연구에 의한 기획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을 지적하며 1단계에서 4단계에 이르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에 따르면, 1단계에서 일단 문제를 확인하고, 2단계에서 상황분석을 실시한 후 공중에 대한 분석과 PR 전략 개발을 위해 서베이 중심의 조사수행 단계인 3단계를 거쳐야 한다.


4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의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전략들과 관계된 자료들을 수집 분석하고 5단계에서 PR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된다.

5단계는 연구결과를 가지고 프로그램의 목표와 전략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때, 목표 및 전략은 아주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세워져야 하며, 세부활동 내용과 시간 설계까지도 이 단계 안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6단계는 기획에 따라 공중을 설득하고 움직이게 하는 활동을 실시하는 단계로 이는 PR기획의 실천과정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 7단계에서는 목표 공중이 얼마나 그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켰느냐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측정을 한다.


신호창은 한국적인 상황에서는 연구가 강화된 수행과정이 바람직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PR프로그램은 PR실무자의 직관에 의존하기보다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해 사회과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 PR과정에 입각하여 프로그램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했던 수행 단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한국의 PR활동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특히 PR 프로그램의 성패에 프로그램 준비과정인 문제진단부터 조사, 자료수집 과정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밝혀서 기존의 연구들과는 차별화된다고 말할 수 있다.

     신호창의 PR 전략 수행 과정 7단계


단계

수행 내용

1단계

문제 진단

문제 진단

문제 발견

PR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 제기

2단계

상황 분석

문제의 성격 분석

조직 활동 상황 파악

PR 목표 설정

연구문제 설정 및 조사 연구 디자인

3단계

조사 수행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확인

서베이 대상 설정

설문지 제작

설문 방법 구상

인터뷰 수행

데이터 분석

연구결과 정리

PR 전략 제안

PR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4단계

후속자료수집 및 분석

 

5단계

실행 진술 디자인

총 점검, 상황 및 문제 파악

목표 설정

소구 공중 설정

전략 구상

세부사항 기획

6단계

PR수행

 

7단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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