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장내시경 음식, 약 등 검사 전 주의사항

컬처 플러스/Life +

by blackkiwi 2023. 7. 30. 09:13

본문

반응형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암 및 기타 위장 문제를 감지하고 예방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의료 절차입니다. 카메라가 장착된 얇고 유연한 관(결장경)을 사용하여 결장과 직장을 검사합니다.

 

절차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려면 적절한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서는 대장내시경 음식 섭취, 약 지침 등 대장내시경 검사 전 주의해야 할 중요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검사 전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 

 

식사 때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는 흰쌀밥, 흰죽, 두부, 계란, 햄, 생선, 빵, 국물, 음료, 감자, 닭고기, 바나나가 있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수박, 포도, 참외와 같이 씨가 있는 과일과 버섯, 깨, 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은 결장에 잔류물을 남겨 결장 내시경의 시야를 방해하고 검사의 정확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검사  2일 전 

먹어도 되는 음식
장내시경 2일전 식사 때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는 흰쌀밥, 흰 죽, 두부, 계란, 햄, 생선, 빵, 국물, 음료, 감자, 닭고기, 바나나로, 3일 전 먹어도 되는 음식과 거의 유사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잡곡밥, 현미밥,  검은 쌀밥, 콩나물밥, 시금치, 샐러드, 도라지, 미나리, 미역, 김, 우거지, 파김치, 얼갈이, 열무김치, 배추김치, 깨죽, 녹두죽, 잣죽,  참기름, 들기름, 견과류, 옥수수, 사과, 고구마, 삼겹살, 설렁탕, 곰탕 등이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음식, 검사 전날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 전날 먹어도 되는 음식은 꽤 제한적입니다. 흰밥, 흰죽, 건더기가 없는 국류, 카스텔라, 우유, 물, 이온음료가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준비 중에 수분을 잘 유지하는 것은 준비 단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맑은 액체를 섭취하세요. 혈액과 유사할 수 있으므로 빨간색 또는 보라색 액체를 피하세요.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검사 당일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기 3시간 전에는 물 뿐만 아니라 어떠한 것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검사를 마친 후라면 흰죽을 먹는 것이 좋으며, 검사 후 2,3일이 경과한 후에 짜거나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약, 주의 사항  

 

대장내시경 전 약

 


대장내시경 검사 전에 처방약 및 비처방약, 보충제, 약초 요법을 포함하여 현재 복용하고 있는 모든 약의 전체 목록을 의사에게 제공하세요. 이렇게 하면 조정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준비는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대장내시경 검사의 핵심입니다. 의사가 제공하는 대장내시경 음식 관련 식이 제한, 약 지침 및 배변 준비 지침을 따르면 시술 중에 대장 내부를 명확하게 볼 수 있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 아스피린 또는 클로피도그렐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의사는 대장 내시경 중 출혈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술 며칠 전에 복용량을 중단하거나 조절하도록 조언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약물: 당뇨병이 있고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 또는 기타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는 절차 전후에 약물 관리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

 


배변 준비

병원에서 대장내시경 검사 전에 결장을 정화하기 위해 장 준비 요법을 처방합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장을 비우는 데 도움이 되는 완하제를 마시는 것이 포함됩니다. 성공적인 준비를 위해 지침을 주의 깊게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장실에 가까이 있으세요. 배변 준비 중에는 빈번하고 긴급한 배변을 예상하십시오. 탈수를 피하기 위해 욕실 가까이에 머물고 수분을 유지하세요.

 


교통편 마련

수면 내시경 후에는 몸이 정상 상태로 돌아왔다고 느껴도 △운동능력 △판단능력 △기억력 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진정제 투여로 인해 이후에는 운전할 수 없습니다.

친구나 가족이 약속 장소에 동행하여 집으로 데려다줄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반면 비수면 대장내시경은 검사 시간이 짧고 일상생활 복귀가 바로 가능합니다. 

 

비수면 대장내시경 알아보기 

새항외과
대장내시경 전문의가 있는 새항외과

 



 

병원마케팅
병원홍보

 

 

 

728x90

'컬처 플러스 > Lif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AGC 의학용어와 EGC 비교  (0) 2023.08.09
카사노바와 플레이보이 차이  (0) 2023.07.31
MZ세대와 기성세대 간 갈등은?  (0) 2023.07.23
부부대화 잘하려면  (0) 2023.05.21
결혼 말고 동거 단상  (0) 2023.02.19

관련글 더보기